친환경 디자인
RPET 생산
프로세스 요약
- PET 병 수거
- 라벨 제거 및 분쇄
- 세척 및 PP, PE 분리 작업
- 플레이크화 분류
- 중합
- 소면, 정소면, 정방
- RPET Yarn
- 방직 또는 편직
- RPET 원단
버려지는 페트병을 모아 재질과 색상 등으로 잘 분류하여 방직을 하지 않는 Non-woven 원단으로 만들거나 Yarn(원사)로 뽑아 방직 또는 편직을 통해 다양한 원단으로 생산해 냅니다. 가방, 의류, 담요, 매트리스 등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정전기 방지 등 특수 용도에 맞는 원단도 가능합니다. 겉모습이나 촉감, 기능 모두 일반적인 폴리에스테르와 다르지 않아 직관적으로 이 제품이 친환경이란 느낌을 주기 어려운 반면 가격은 일반 폴리에스테르에 비해 비쌀 수 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지녀 아직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원가 절감, 분리배출에 대한 인식의 선진화 등으로 날이 갈수록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재활용 면
생산 프로세스 요약
- 생산 부산물 또는
소비자 기(旣)사용 면 제품 - 분류
- 분쇄 및 섬유
- 소면, 정소면, 정방
- 재활용면 Yarn
- 방직 또는 편직
- 재활용면 원단
면의 재활용 방법으로는 크게 면 원단을 만들 때 발생하게 되는 부산물(Byproducts)을 모아 만드는 경우와 실제로 소비자가 사용한 면 제품을 다시 수거하여 Yarn(원사)로 뽑아 방직 또는 편직하는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재활용에 쓰일 면 제품을 색상 별로 분류하여 분쇄기에 넣어 아주 작게 분쇄 후 섬유로 만들어 내는 데 이미 한번 쓰인 면을 재활용하게 되면 섬유질의 길이가 본래보다 짧아 정방하기 어렵고, 내구성과 인장강도 등을 위해 사용하지 않은 깨끗한 면이 반드시 첨가되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면을 무한정 재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활용 면을 사용하는 것이 천연자원절약과 환경보호에 아주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목화 재배가 막대한 양의 물을 필요로 하고, 병충해에 취약하여 다량의 살충제가 쓰이고 있으며, 이는 곧 토양과 주변 환경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나아가 면을 가공하고 나염하기 위해 쓰는 물의 양도 적지 않기 때문에 면의 대체재가 당장 없는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한 소재입니다.
타이백 및 기타 친환경 제품
Tyvek은 미국 Dupont社에서 개발한 HDPE 재질 원단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며 방수에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에 강하면서도 공기 투과성이 좋아 농업용으로도 사용하고 있고, 세균 및 박테리아 침투 방지에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 그 동안 우리에겐 의료용 포장 소재로 더 친숙한 원단입니다.
Non-woven 원단으로 종이처럼 가볍지만 외부 충격에 쉽게 찢어지지 않는 최상의 인장강도를 자랑하고, 높은 백색도와 우수한 인쇄성으로 선명하고 깨끗한 디자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100%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볼 수 있으며 매립 및 소각 시에도 PVC나 다른 플라스틱처럼 유독물질이 나오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원단이 가볍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무게도 줄일 수 있고, 다른 Non-woven 원단보다 식서, 푸서 및 바이어스 방향 모두 신축에 강해 우수한 치수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앤드는 황마, 대나무 등 다양한 친환경 원단을 이용하여 작은 파우치부터 큰 장바구니까지 자유롭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코앤드와 함께 여러분의 탄소발자국을 줄여보세요.